국회 국토교통위원회는 철도 지하화 특별법 제정안을 의결하였으며, 도심을 가로지르는 철도를 지하로 내리고 그 부지에 다양한 상업시설 등이 세워질 것으로 전망됩니다. 지하도로 관련주로도 꼽히는 철도 지하화 관련주 및 대장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[목차여기]
철도 지하화 지하도로
경부선 서울역 ~ 당정역, 경인선 인천역 ~ 구로역 구간 등 도심을 가로지르는 철도가 지하로 내려가고, 상업지역이 들어설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.
이렇게 철도가 지하화가 되면 철도로 인해 끊겼던 도로나 도심이 연결되고, 주변 부지까지 개발될 수 있습니다.
이에 과거 지하도로 관련주로 주목받았던 종목들이 철도 지하화 종목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.
철도 지하화 관련주
현재 상장 종목 중 철도 지하화 관련주로 거론되는 종목은 총 4 종목으로, 그 사유는 다음과 같습니다.
- 특수건설 : 철도 및 도로 지하횡단구조물 비개착시공 등 이력이 있어 관련주로 부각
- 우원개발 : 주택건설과 대지조성 등 도시개발사업을 하고 있어 관련주로 부각
- 동아지질 : 터널굴착, 지반개량 부문 지하공간 개발 전문 업체로 관련주로 부각
- 이화공영 : 토목건축공사 전문업체로, 교량이나 철도 공사 등 수행이력이 있어 관련주로 부각
관련주 차트 분석
철도 지하화 관련주 4 종목의 최근 5년 차트 분석을 해보겠습니다.
특수건설
① 2020년 중반부터 약 1년간 매집의 흔적이 있으며, 이후 고점에서 세력이 모두 이탈한 흔적은 없어 보입니다.
② 다만, 이후 주가는 저점과 고점이 낮아지는 추세로 현재 차트에 크게 힘이 없는 상태입니다.
우원개발
① 2019년 말 ~ 2020년 초 고점에서 세력이 이탈한 흔적이 있습니다.
② 이후 고점과 저점이 낮아지는 추세며, 현재 바닥을 다지려는 모습입니다.
동아지질
① 2019년 6월 고점에서 세력 이탈의 흔적은 없습니다.
② 이후 저점과 고점이 낮아지는 추세였으나, 2023년 9월 이후 바닥을 다지고 추세를 전환하는 모습입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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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화공영
① 2022년 3월 고점에서 거래량은 이전 물량을 소화하는 정도의 거래량으로 세력 이탈의 흔적은 없습니다.
② 다만 이후 급격한 하락이 이어지며 전반적으로 차트에 힘이 없는 모습입니다.
철도 지하화 대장주
차트 분석을 통해 본 철도 지하화 대장주는 동아지질입니다.
이전에 세력 이탈의 흔적이 없으며, 현재 차트 상에도 바닥을 잡고 추세를 전환하고 있는 모습이기 때문에 유의 깊게 볼 필요가 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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상기 사항은 특정 종목에 대한 추천이 아니며, 개별적으로 정리된 사항입니다. 주식 투자에 대한 선택은 본인에게 있으며, 투자 결과도 전적으로 본인에게 귀속됩니다.
이상 철도 지하화 지하도로 관련주 및 대장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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